미국에서 기업들을 분류할 때 헬스케어라는 큰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의약품이 매출과 영업이익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기업들은 제약 (pharmaceutical)이라는 하위 카테고리로 중분류합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일라이 릴리, 존슨앤존슨, 화이자, 머크, 애브비,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이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LVMH 보다 시총이 커진 덴마크의 노보 노디스크,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프랑스의 사노피, 스위스의 로슈 등이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테슬라, 엔비디아 등 기술기업들이 빅테크라고 불리듯이 위 글로벌 제약사들은 빅파마 (Big Pharma)라고도 불립니다.
목차
1. 일라이 릴리 : 시가총액 1위 빅파마
일라이 릴리(Eli Lilly and Company)는 미국 인디애나 주 인디애나폴리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제약사로, 1876년 창립된 147년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일라이 릴리는 당뇨병, 암, 면역질환, 신경계 질환, 심혈관 질환, 통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치료제를 개발하고 공급하고 있습니다.
일라이 릴리가 다른 제약 기업들과 달리 특별한 점은 노보 노디스크와 함께 비만과 당뇨 영역을 양분하고 있으면서 항암, 면역질환 등 질병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인 위고비, 오젬픽의 후발주지이지만 더 저렴한 가격과 체중감소 효과가 큰 젭바운드 (마운자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뇨 관련 의약품들이 주목을 끌고 있지만 항암제 부문에서는 버제니오 (Verzenio), 사이람자 (Cyramza)가 있습니다.
젭바운드 (마운자로)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릴리는 젭바운드 그 다음 의약품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GLP-1과 GIP, 그리고 GCG로 삼중구성된 레타트루타이드가 있습니다. 현행하는 가장 큰 비만치료제인 젭바운드보다 체중 감소 효과가 큽니다. 그리고 경구용인 orforglipron도 임상 단계에 있습니다.
비만이 제약업계, 헬스케어 업계에서 주목 받으면서 여러 기업들이 시장에 참전하려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지만 일라이 릴리, 그리고 노보 노디스크의 현행 의약품과 임상중인 의약품들의 파이프라인을 보면 경제적 해자는 상당히 크고 넓다고 느껴집니다.
2. 노보 노디스크 : 유럽 시가총액 최대 기업
노보 노디스크는 일론 머스크의 위고비 언급으로 화제가 된 것 같지만 그 이전부터 일라이 릴리와 당뇨와 비만이라는 영역에서 1~2위를 경쟁하는 기업입니다. 현재는 오젬픽, 위고비 신드롬에 더해서 시가총액으로 루이비통, 크리스챤 디올, 셀린느 등을 보유한 프랑스의 LVMH 보다 큰 기업이 되었다는 것도 기사에서 언급되고 있습니다.
일라이 릴리도 매출의 60% 이상이 비만과 당뇨이지만 노보 노디스크는 일라이 릴리보다 더 비만과 당뇨에 치중된 매출을 보여줍니다. 포트폴리오의 분산이 편중되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젭바운드보다 먼저 시장에 출시한 위고비와 오젬픽으로 인해서 시가총액 1위인 일라이 릴리보다 더 높은 비만에서의 성과로 인해서 부각되지는 않습니다.
3. 존슨앤존슨 : 매출, 영업이익 1위 기업
존슨앤존슨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과 함께 미국 정부보다도 신용 등급이 높은 AAA 등급의 기업입니다. 매출로 비교해서 화이자 보다 크며, 영업이익으로 비교해서도 2위인 스위스의 로슈보다도 더 많은 영업이익을 내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주식은 미래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만과 당뇨에서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일라이 릴리, 노보 노디스크에 밀려 3위가 되었습니다.
존슨앤존슨이 강점을 보이는 부문은 항암과 신경, 면역 계통입니다. 병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존슨앤존슨의 제품을 잘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대중적으로는 타이레놀, 리스테린, 아비노 등을 떠올리지만 현재는 소비재 부문은 켄뷰라는 기업으로 분사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의약품으로는 면역 제품에서 스텔라라 (Stelara), 건선치료제로 유명한 트렘피어가 있습니다. 항암 영역에서는 다잘렉사 (darzalex)가 좋은 성장세를 이끌고 있습니다. 심혈관에서는 자렐토가 30% 가량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정 영역에 강점을 보이는 일라이 릴리, 노보 노디스크, 애브비 등과 다르게 여러 분야의 질병들을 커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4. 화이자
코로나 19가 대유행하기 이전에 화이자는 비아그라를 만든 제약회사로 유명했습니다. 코로나가 절절이던 시기에는 모더나 백신과 함께 화이자 백신으로 불리던 코미나티주로 매출이 급증하여 존슨앤존슨을 뛰어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백신의 수요가 줄어들면서 매출도 다시 감소했습니다.
항응고제로, 심부전, 뇌졸중,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사용되는 엘리퀴스가 유명합니다. 노보와 릴리의 비만에서의 성과가 주목을 받자 화이자도 경구용 비만치료제인 로티글리프론과 다누글리프론의 임상이 실패했습니다. 그 외에도 항암제 기업들을 인수합병하는 등 파이프라인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5. 애브비 : 자가면역질환이 강력한 기업
애브비는 애보트에서 분사한 제약 기업입니다. Abbvie의 Abb부터가 애보트(Abbot)에서 따왔습니다. 분사하여 미국 증시에 상장했습니다. 역대급 블록버스터 제약품인 휴미라를 만든 기업입니다. 휴미라는 자가면역질환 의약품으로서 허가 받은 적응증이 굉장히 많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건선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건선, 크론병, 궤양성 대장암 등이 있습니다.
애브비는 휴미라의 뒤를 이을 의약품으로 스카이리지, 린버크의 매출이 성장중입니다. 릴리와 노보가 비만에서 특화되어 있다면 애브비는 면역이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면역에 특화된 기업입니다. 그리고 보톡스 제조 업체인 앨러간을 인수함으로서 휴미라 원툴이라는 별명을 지우기 위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6. 머크 : 독일 머크가 아닌 미국 머크 MSD
애브비의 휴미라가 특허만료가 되어감으로서 매출 1위의 의약품은 키트루다를 보유한 머크가 되었습니다. 머크는 면역항암제인 키트루다가 유명하며 매출에서도 1위인 캐시카우입니다. 다만 애브비와 마찬가지로 특허만료가 가까워짐에 따라서 파이프라인의 임상에서 좋은 성과를 내야 합니다. 과거 애브비 정도는 아니지만 키트루다는 머크의 전체 매출에서 비중이 40% 이상입니다.
그 외에 머크의 특이점은 매출의 10% 가량이 Animal Health로 불리는 동물 면역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 게시글에서 소개되는 10개의 기업들이 대부분 인간의 질병과 관련된 의약품을 취급하고 있지만 머크만 전체 매출의 10%라는 상당한 수준의 동물 관련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용 백신으로는 Nobivac이 유명합니다. 강아지, 고양이, 토끼, 기니피그, 햄스터, 고슴도치 등 다양한 반려동물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7. 아스트라제네카 : 영국 1위 제약 기업
영국기업이자 스웨덴의 기업인 아스트라제네카는 항암 분야에서 큰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폐암 치료제인 타그리소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캐시카우이면서 성장성도 높은편에 속하는 의약품입니다. 그 외로는 린파자, 임핀지, 이레사 등이 있습니다. 린파자는 유방암 및 전립선암 적응증을 받았습니다.
또한 일본의 다이이찌신쿄와 공동 개발하고 있는 엔허투도 있습니다. 암세포 표면에 발현하는 특정 단백질에 결합하는 단일 클론 항체와 세포사멸 기능을 갖는 약물을 링커로 연결한 구조입니다.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며, 부작용은 줄이고 효과는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8. 로슈 : 스위스 대장 기업
로슈는 스위스의 대표적인 제약 기업이면서 동시에 스위스증권거래소에 상장한 모든 기업 중에 시가총액이 가장 큰 기업입니다. 유방암 치료제인 퍼제타,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치료에 사용되는 티쎈트릭,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인 리툭산 등이 있습니다.
9.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BMS)은 암, 후천면역결핍증후군,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간염, 류머티스 관절염 등 의약품을 생산합니다. 항응고제인 엘리퀴스, 면역항암제인 옵디보, 건선 치료제인 소틱투, 흑색종 치료제인 옵듀얼렉, 골수종 치료제인 레블리미드 등이 있습니다.
10. 길리어드 사이언스 : 항바이러스제의 강자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HIV/AIDS, B형 간염, C형 간염, 인플루엔자 등과 관련된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트로델비는 삼중음성유방암 항체약물접합체(ADC) 치료제입니다. 빅파마 기업들은 항암이라는 영역이 기본 소양처럼 다루고 있습니다. 노보와 릴리가 비만에 특화되어 있고 애브비가 면역의 강자이듯이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HIV 부문에서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HIV는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AIDS)로서 길리어드의 제품은 Biktarvy가 유명합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처방되는 HIV 치료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