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 시위는 아이돌, 배우 등 연예인들의 팬덤에서 자신들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소속사에 불만, 개선사항, 폭로 등의 문구들을 트럭 전광판에 담아서 소속사의 사옥 인근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주로 팬덤의 결속력, 행동력이 강한 남자 아이돌 팬덤에서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인 시위, 단체 시위도 여전히 많이 이뤄지고 있지만 생업, 학업 등의 이유로 현실적으로 시위에 참여하기 힘든 사람들이 있어서 트럭 시위를 통해 소속사, 협회 등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연예기획사, 게임회사들이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서 트럭 시위는 뉴스, 신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많이 알려진 시위 방법입니다. 그리고 트럭 시위 외 다른 시위 방법으로는 근조화환을 통해 시위하는 것입니다. 두 시위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트럭 시위 vs 근조화환 시위 비교
1. 트럭 시위의 장점
트럭 시위는 아이돌 팬덤의 사례, 게임회사를 향한 게이머들의 트럭 시위 사례 등이 주로 알려졌습니다. 트럭 시위를 하는 것을 팬덤에서는 흔히 “트럭 총공”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트럭 시위의 가장 큰 효과는 여론화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연예기획사 사옥, 유수의 게임개발사가 위치한 곳은 서울의 주요 상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LED 전광판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면 커뮤니티, 뉴스 등에 해당 게임사, 기획사의 실태를 알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획사, 게임개발사 역시 여론을 의식해서 연예인의 대우, 게임 운영에 대한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근조화환 시위 대비 트럭 시위의 가장 큰 장점은 상대적으로 쉬운 시위라는 것입니다. 트럭 시위도 관할 경찰서에 집회 신고를 해야 하고, 트럭 업체와의 비용 견적을 상담, 일주일 이상 시위를 한다면 수백만원에 달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팬덤의 모금 등을 총괄하는 총무가 필요한 것은 동일합니다. (일명 총대) 하지만 화환 관리가 필요한 것과 달리 아무리 많아도 한 두 명의 인원으로 트럭 시위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2. 트럭 시위의 단점
트럭 시위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이제는 트럭 시위가 꽤 일상화된 시위라는 것입니다. 대중의 인식속에 시위는 광화문광장 등 공공장소에서 사람이 직접 피켓을 들고 시위하는 것을 떠올렸던 때에 트럭 시위는 매우 신선한 시위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많은 아이돌, 배우의 팬덤, 게이머들의 게임사에 대한 시위, 야구 및 축구 구단에 대한 서포터즈의 트럭 시위가 많아지다보니 트럭으로 시위를 한다는 것이 화제성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트럭 시위의 두 번째 단점은 트럭이 한 곳에 머무를 수 없다는 점입니다. 트럭 시위는 한 곳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주변 일대를 돌아다녀야 합니다. 커다란 LED 전광판을 통해 이슈화하는 것은 트럭 시위의 장점이지만 개발사, 연예기획사, 스포츠 구단의 관계자, 내부자들의 경우 트럭을 무시하기 쉽습니다. 주변을 계속 배회하기 때문에 트럭이 시위하고 있다는 것에 압박감이 적을 수 있습니다.
3. 근조화환 시위의 장점
근조화환 시위는 트럭 시위의 단점들이 부각되면서 생겨난 시위 중 하나입니다. 트럭 시위의 단 중 하나가 트럭이 한 곳에 머무를 수 없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근조화환은 바퀴가 없습니다. 화환은 회사(게임 개발사, 연예기획사, 협회, 구단)의 입구에 배치됩니다. 트럭은 입구까지 진입할 수도 없고 주변을 배회해야 하기 때문에 무시하기 쉬운 것과 달리 화환은 출퇴근을 할 때마다 계속 마주치기 때문에 관계자들도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화환이라는 것이 본래 축하할 일, 장례식에 애도를 표할 때 사용되는 것인데 이 것을 시위에 이용하니 심리적인 효과가 클 수 있습니다.
4. 근조화환 시위의 단점
근조화환 시위는 트럭 시위 대비 단점도 명확합니다. 화환이 거슬리는 관계자들이 화환을 치워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화환을 치우지 못하도록 인원을 배치시켜야 할 수 있습니다. 인원을 배치하는 것도 결국 비용입니다. 화환 자체도 최소 4만원에서 7만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 화환을 한 개만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양쪽 입구에 수십개씩 배치하기 때문에 트럭 대비 비용도 매우 비싼 편에 속합니다.
5. 트럭시위, 근조화환 시위 공통된 단점
근조화환 시위, 트럭 시위 모두 개인이 혼자 진행하기엔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에 흔히 총대라고 불리는 사람이 팬덤으로부터 모금을 받습니다. 행동력이 강한 사람이 시간을 들이기 때문에 총대를 구하는 것부터가 어렵습니다. 또한 총대가 구해졌다한들 시위 예상 모금을 모으지 못한다면 시위가 지연되거나 취소가 될 수 있습니다. 총대가 “먹튀”, 비용을 받고서 트럭 시위를 진행했지만 비용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개인적인 용도로 남용할 가능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트럭 시위, 근조화환 시위가 시작되거나 종료가 될 때가 돼도 총대가 시위 비용 영수증을 보여주지 않을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