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아메카지 패션 A-2자켓 장단점 알아보기

아메카지 패션 씬에 있어서 가장 상징적인 아우터는 A-2자켓입니다. 현재의 토이즈 맥코이, 구 리얼맥코이의 설립자 중 하나인 오카모토 히로시가 영화 대탈주에서 스티브 맥퀸이 입었던 A-2자켓을 기반으로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A-2자켓의 말가죽이 주는 남성적인 매력에 빠져서 A-2자켓을 필두로 일본 아메카지 (밀리터리, 워크웨어 등) 매니아가 된 사람으로서 오랫동안 입어보면서 느낀 A-2자켓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공유해보겠습니다.

1. 장점 1. 말가죽이 주는 남성미

A-2자켓이 말가죽으로 제작되어 비싼 가격임에도 기꺼이 지불하게 만드는 매력은 남성적인 매력 때문입니다. 미국 육군항공대(현 미국공군)의 전투기 조종사들이 입던 옷이라는 매니아들만 아는 사전지식이 없더라도 A-2자켓은 멋있습니다. 말가죽은 양가죽, 염소가죽, 소가죽보다 섬유질의 밀도가 더 높습니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서 말가죽으로 만드는 A-2자켓은 오래 입을수록 에이징(경년변화)가 다른 가죽보다 더 굵습니다. 입을수록 나만의 생활습관이 묻어난 옷을 만들어나가는 재미가 있는 것도 가죽이라는 소재가 주는 재미 중 하나이며 옷을 오래 입게 만들어주는 데 동기부여가됩니다.

2. 단점 1. 날씨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첫 번째 단점은 사실 A-2자켓 뿐만 아니라 동물의 피부(가죽)으로 제작된 모든 옷들이 가지는 공통점입니다. 가죽은 무두질을 통해서 가죽이 썩지 않게 만들어지지만 여전히 가죽의 본질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습기에 취약합니다. 주로 봄과 가을에 입는 아우터인데 봄비, 가을비가 내리면 입을 수 있는 날이 더 적어집니다. 물론 비가 오는 봄,가을에도 A-2자켓을 입을 수 있지만 우산만으로 비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한국의 계절상 짧게 지나가는 것이 봄과 가을인데 비오는날이 많은 해라면 작게는 수십만원, 크게는 200~300만원이 넘는 가죽자켓을 입을 날이 많지 않은 것은 분명한 단점입니다.

3. 단점 2. 방한성이 떨어진다.

첫 번째 단점과 비슷한 단점이지만 두 개로 나눴습니다. 가죽이라는 소재의 특성상 방풍성은 좋습니다. 미국의 전투기 조종사들이 바람을 맞대기 위해 입었던 자켓인만큼 가죽이라는 소재의 방풍성은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무스탕처럼 내부에 양가죽이나 퀼팅 안감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방한성은 떨어집니다. 그래서 여름은 당연하고 한겨울에도 입기 어렵습니다. A-2자켓은 초겨울이나 늦겨울에 날이 따뜻한 경우에 무리해서 입을 수 있겠으나 영상 기온 10~20도 내외에서 적합한 옷입니다.

4. 단점 3. 총장이 짧아서 상의 조합이 제한적이다.

주로 리얼맥코이, 토이즈맥코이, 버즈릭슨 등 일본산 복각 A-2자켓에서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아우터인데 셔츠, 티셔츠, 스웨트셔츠보다 총장이 짧아서 뒤에서 볼 때 자켓 아래로 나온 이너에 눈이 쏠리게 됩니다. 이 점 때문에 굳이 이너를 바지 안에 넣어서 이너가 튀어나온 것을 가려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컬러, 소재가 A-2자켓과 어울린다고 하더라도 자켓의 총장 때문에 코디에 애로 사항이 생기게 됩니다.

A-2자켓 아메카지 일본 패션
필자가 보유하고 있는 토이즈맥코이의 V-hilts A-2자켓

5. 단점 4. 말가죽의 무거움

A-2가죽은 말가죽이라는 점이 내구성이 좋고 경년변화가 인상적이지만 실용적인 면에서는 다른 가죽자켓보다 떨어지는 점은 무게입니다. 말가죽이 소가죽, 양가죽 등 가죽보다 무겁기 때문에 A-2자켓을 긴 시간동안 입다보면 몸에 피로함이 쌓이게 됩니다. 또한 다른 동물의 가죽보다 에이징이 느리게 진행됩니다. A-2자켓을 사게 만든 사진들은 스티브 맥퀸이 영화속에서 입은 빈티지한 자켓이지만 최소 10~20년은 터프하게 입어줘야 합니다.

6. 단점 5. 매우 비싼 가격

앞서 언급한 단점들을 모두 합쳐도 마지막 단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콕핏(Cockpit), 에어로레더(영국), 이스트맨 등 미국 및 영국 브랜드의 경우 일본산 아메카지 브랜드들보다 저렴한 가격대이지만 한국인의 체형에 맞지 않아서 핏이 아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한국이기 때문에 서구권 밀리터리 패션 브랜드들의 접근성이 떨어져서 입어보고 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비싼 가격임에도 일본산 A-2자켓을 사게 되는데 비교적 저렴한 버즈릭슨, 콜림보만 해도 200만원 초반이며 리얼맥코이, 토이즈맥코이는 200만원 중반대입니다. A-2자켓을 구매할 때 1년에 오래 입을 날이 적고, 실용적인 단점들이 많다는 것들을 감안하더라도 A-2만의 남성적인 매력에 끌린다면 그때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 대안. MA-1, L-2B 나일론 자켓

위 A-2자켓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아우터는 MA-1과 L-2B(또는 L-2A) 자켓입니다. 나일론 소재이기 때문에 가죽자켓인 A-2자켓보다 습기에 대한 내성도 강한 편이고 가볍고 착용감이 편합니다. 가죽이 아니기 때문에 A-2자켓의 에이징된 멋을 가질 수는 없지만 비슷한 실루엣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메카지 밀리터리 씬에서 가장 비싼 가격대인 리얼맥코이를 기준으로 A-2자켓의 1/3 또는 절반 가격이며 버즈릭슨 역시 A-2대비 절반 이하 가격대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