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즈오카(현)은 일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인 후지산을 보유한 곳입니다. 시즈오카는 단순히 행정구역상으로 후지산을 보유한 것이 아니라 후지산을 감상이라는 측면에서도 다른 도시들보다 좋은 스팟들이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국에서도 시즈오카 공항으로 향하는 직항이 있어서 접근성면에서 여러 일본의 중소도시들보다 좋은편에 속합니다. 일본여행 시즈오카로 계획중이라면 시즈오카 여행의 특징, 대표적인 관광지들을 소개합니다.

목차
1. 시즈오카는 소도시?
시즈오카 여행을 다녀온 여행기(블로그, 유튜브)나 네이버 카페의 후기에서 간간히 볼 수 있는 표현입니다. 한국과 일본의 “소도시”라는 기준도 다르기도 하지만 시즈오카의 인구를 보면 소도시라는 표현은 어색합니다. 도시별 인구 순위로 시즈오카시는 일본의 791개의 시 중에서 21위 인구에 해당하며 인구가 70만명이 넘습니다. 한국에서는 남양주시와 천안시 사이의 인구입니다. 도쿄, 오사카, 나고야, 요코하마 등 도시들보다 작은 도시이긴 하지만 인구 70만명의 도시를 소도시라고 부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2. 장점 : 후지산을 보기 좋은 일본 도시
시즈오카는 시즈오카 시내의 가까운 니혼다이라 전망대, 근교 후지노미야의 시라이토 폭포, 타누키 호수 전망대 등 후지산을 감상하기 좋은 스팟들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거점이 될 수 있습니다. 후지산이 일본에서 가장 높은 산인만큼 시즈오카가 아니더라도 후지산 주위의 여러 도시들에서 후지산을 감상할 수 있지만 그 도시로 향하는 직항 항공편이 있고 자연 감상이 목적이지만 도시 자체의 쇼핑 및 관광 인프라가 갖춘 도시로서의 특징을 모두 갖춘 도시가 시즈오카입니다. 후지산 위에는 험준한 산맥들이 있어서 시골도시들 뿐이며 한국에서 접근할 국제공항도 없습니다.

3. 단점 : 계절과 당일 날씨의 영향이 큼
시즈오카시와 그 근교를 여행하면서 여행의 목적의 대다수는 후지산의 절경을 구경하는 것일 겁니다. 후지산하면 떠오르는 눈이 덮인 모습은 여름에는 볼 수 없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후지산의 첫눈은 매년 늦어지는데 현재는 10월말 또는 11월이 지나서 눈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후지산은 1년 내내 녹지않는 만년설이 있을만큼 높은 산은 아니기 때문에 막연히 생각하는 후지산의 모습을 보고싶다면 최소 늦은 가을에 가야 합니다. 일본은 해양성기후로 한국보다 여름이 길고 겨울이 따뜻하기 때문에 눈에 덮인 후지산을 볼 성수기는 짧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눈이 쌓이지 않은 후지산의 모습은 생각보다 초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에 시즈오카를 방문한다고 해도 한국보다 비가 많이 오는 일본 특성상 흐린날의 후지산에서 인생사진을 얻기에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후지산을 감상하기 위해 시즈오카를 방문할 예정인데 눈덮인 후지산을 언제 볼 수 있을지 판단이 안 설 때는 유튜브에 fuji mt live camera 를 검색해서 후지산의 실시간 적설 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장점 : 도쿄 근교 여행
시즈오카현에서 시즈오카시는 도쿄가 있는 관동지역에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도쿄여행 시 근교로 여행하게 되는 에노시마와 가마쿠라는 도쿄의 남서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시즈오카에서 후지산 관광을 끝내거나 예상하지 못한 악천후로 인해 후지산을 감상하기 어려워 일정 변경이 필요할 경우에 도카이도 본선, 도카이도 신칸센 등 대중교통을 통해 도쿄 근교 여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신칸센을 이용한다면 2시간 초반으로 도쿄 근교를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 있습니다.

5. 많지 않은 유적지
시즈오카시 그리고 시즈오카가 포함된 시즈오카현에는 오래된 유적지가 다른 지역에 비해 부족합니다. 일본이 외적의 침입이 한국, 중국에 비해 적어서 문화재 보존이 상대적으로 잘 된 것은 맞지만 목조 건물이 많아서 화재, 지진 등 자연재해로 파괴된 유적들이 많습니다. 또한 메이지 정부 시대에 폐성령을 통해서 일본이 스스로 성을 폐쇄했고 미군의 폭격으로 인해 소실된 것들 또한 많습니다. 시즈오카현의 대표도시인 시즈오카시에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말년을 보냈던 슨푸성이 있었으나 2번의 화재, 1854년의 지진을 겪었습니다. 현재는 천수각도 소실되어 공원만 남았습니다. 시즈오카현 가케가와시에 위치한 가와가케성은 천수각을 갖춘 성이지만 현대에 복원된 것입니다. 이처럼 후지산이라는 명확한 목적을 갖고 시즈오카로 여행을 온다면 후지산의 웅장함에 만족할만한 여행지이지만 후지산이 우선이 아니라면 아쉬울 수 있는 도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