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역에서 지하상가 쇼핑을 하거나, 도쿄 또는 오사카(신오사카)로 가는 신칸센을 타기 위해 많은 유동인구가 몰리게 됩니다. 그리고 신칸센을 제외하고도 JR의 도카이도 본선, 츄오 본선, 간사이 본선이 있고 히가시야마선, 사쿠라도리선, 아오나미선, 메이테츠 나고야 본선, 긴테츠 나고야 본선까지 총 9개의 노선이 정차하는 곳입니다. 그런 데다가 나고야는 일본 아이치현, 주부지방의 중심이기 때문에 특히나 많은 사람들이 몰리게 됩니다. 센트레아 공항에서 열차(뮤스카이, 메이테츠 특급 등)을 타고 나고야역에 내려서 캐리어를 들고 사람에 치여서 길을 찾다보면 헤맬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고야역에서 길을 잘 찾는 방법, 나고야의 중심인 사카에로 쉽게 이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나고야역에서 금시계, 은시계를 찾아라
지하에서는 구글맵으로 GPS상 위치가 정확히 나타나지 않습니다. 나고야역에서 길을 잃어버렸을 때 자신이 위치한 곳을 아는 방법 중 하나는 금시계와 은시계를 찾는 것입니다. 이 두 개의 시계탑을 이정표로 삼는다면 쉽게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금시계가 있는 곳은 나고야 로컬들에게 만남의 장소로 유명합니다. 탁 트인 광장 같은 곳 중심에 노란 시계탑이 덩그러니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계탑 정면을 기준으로 양쪽이 모두 다카시야마 백화점이며 식당, 카페들이 입점해 있습니다. JR 나고야 다카시야마 백화점은 일본 전국 매출 4위에 해당하는 매우 거대한 백화점으로서 나고야역 쇼핑의 핵심이 되는 곳입니다. 또한 금시계 정면 기준 왼쪽으로 코인락커, 백화점 내 일정금액 이상 구매 시 짐을 보관해주는 보관소가 있어서 다카시야마 백화점이 목적지라면 금시계를 우선적으로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신칸센을 타고 나고야역에 내려서 Seiko 은시계를 먼저 찾았다면 출구를 등진 쪽에서 정면으로 직진하면 금시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금시계를 먼저 발견했다면 역시나 간단하게 일직선으로 걷다보면 신칸센을 타는 입구, 밖으로 나가는 출구, 그리고 은시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시계에서 은시계를 찾을 때 표시판에 신칸센이라는 글자만 찾는다면 정면이 어디인지 분간하기 쉽습니다.

2. 금시계를 잘 찾는 방법
금시계를 잘 찾으면 된다고 했지만 나고야역에 정차하는 9개의 열차에 따라서 내리는 곳이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그 금시계까지 어떻게 가느냐고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나고야역을 목적지로 자주 이용하는 노선들을 통해 금시계를 잘 찾는 방법을 글로 간단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 JR 나고야역 : 중앙 개찰구 나와서 오른쪽으로 걷기 (가장 쉬움)
- 메이테츠 나고야역 : 북쪽 개찰구 나와서 오른쪽으로, 계단을 타고 지상으로, 직진하기
- 지하철 히가시야마 : 9번 출구에서 지상으로, 정면에서 오른쪽의 사쿠라도리구치 개찰구를 향해 직진
- 지하철 사쿠라도리 : 11번 출구에서 지상으로, 정면에서 오른쪽의 사쿠라도리구치 개찰구를 향해 직진
3. 구글맵 스트리트뷰로 익숙해지기
나고야역은 도쿄의 신주쿠, 오사카의 우메다만큼은 아니지만 복잡한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블로그, 유튜브를 통해 사전조사를 한다고 하더라도 막상 현장에서 시끄럽고 번잡한 환경에 압도되어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일본여행에서 나고야가 처음이라면 막막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구글 맵에서 제공하는 스트리트 뷰로 나고야역 내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금시계를 스트리트 뷰로 보는 것입니다. 평면의 지도를 보는 것과 달리 어떻게 금시계를 찾아갈 수 있을지 더 잘 이해되지 않으시나요? PC 환경에서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서 방향을 전환할 수 있고 마우스 클릭으로 내부 곳곳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나고야역의 스트리트 뷰는 2016년으로 상당한 시간이 지났지만 백화점과 신칸센이 교차하는 곳으로 현재도 큰 변화는 없어서 나고야역 내부를 사전조사하는 데 무리가 없습니다.

4. 사카에가 목적지라면?
위에 소개한 금시계라는 이정표를 통해 다카시야마 백화점, 신칸센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나고야 여행에서 나고야역보다는 사카에, 오스상점가가 목적이라면 굳이 번잡한 나고야역에 내리지 않아도 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것은 나고야 교통의 거점인 가나야마를 통해 사카에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츄부국제공항에서 나고야역으로 가는 뮤스카이, 메이테츠 특급, 급행 등 모든 열차는 가나야마역에서 정차합니다. 그리고 가나야마역은 나고야역보다 한산하면서 사카에로 이동하는 지하철 메이조선을 타고 8분만에 사카에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