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항공(Google Flights)은 항공권 구매 시 가격을 찾아보기에 가장 쉬운 플랫폼입니다. 해외여행 시 해당 국가로 이동하는 데 필요한 항공권을 구매하기 위해서 각 해당 항공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격을 조회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전 세계에 수백 개에 달하는 항공사 사이트를 다 찾아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가장 대중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고다, 스카이스캐너와 같은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을 통해서 수백 개의 항공권 가격을 데스크탑 화면, 스마트폰 화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구글 항공을 통해서 스카이스캐너보다 더 쉽게 항공권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목차
구글 항공의 장점
1. 지도 기반의 인터페이스
구글 항공이 다른 항공권 조회 플랫폼과 비교 시 가장 메리트가 있는 것은 지도를 통해서 저렴한 항공권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행하러 갈 국가를 고르지 못했을 때 세계 지도 위에 주요 도시로 향하는 최저가 항공권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지도가 나타나기 때문에 해당 여행지와 한국의 거리를 체감하기 쉽다는 점이 있습니다.
예시로 한국에서 가장 가깝고 가장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는 일본을 찾아보겠습니다. 일본은 지역색을 살린 지방 관광이 한국보다 활성화되어 소도시 여행도 수요가 있어서 일본 중소도시들도 한국에서 직항으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워낙 많은 일본 소도시들 공항을 찾아 보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구글 항공에서 마우스 줌인을 통해서 지도 내에 있는 여러 도시들의 항공권을 볼 수 있습니다. 나가사키 직행, 히로시마 직행, 다카마쓰 직행 등 일본 소도시 여행을 세웠지만 너무 많은 소도시가 있어서 결정을 하지 못했다면 구글 항공으로 가장 저렴한 항공편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그래프로 확인 가능한 항공권 가격 변동
구글 항공에서는 추적중인 항공편이 최근 5개월동안의 가격 변동을 그래프로 확인하여 현재 항공권이 얼마나 저렴해졌는지 혹은 얼마나 비싸진 것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불할 수 있는 항공권을 찾았지만 해당 가격이 평소 대비 저렴한 가격인지 모를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3. 여행 목적별 여행지 추천
현재 구글 항공에서는 트래킹 등 야외 활동, 바닷가, 볼거리가 많은 박물관, 스키 등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행의 목적을 기반으로 여행지를 찾고 있을 때 추천을 받기 좋은 기능입니다. 괌, 태국의 푸켓, 베트남의 다낭 등 해변이 있는 여행지 중에서 고민이 될 때 관심분야로 해변을 선택하면 지도에서 표시되는 도시들 중에서 인기도, 비용, 현재 위치에서의 편의성 등을 종합해서 알고리즘을 보여줍니다.
구글 항공의 단점
1. 일부 항공사의 항공권 가격 변동 누락
주로 저비용 항공사들이 누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점으로 소개한 그래프로 항공권 비교가 일부 항공사에서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부 항공편이 현재 얼마나 비싸게 형성된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항공권을 구매할 때 선택하기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2. 매진된 특가 가격이 최저가로 보여지는 경우
구글 항공에서 보여주는 항공권 가격은 존재했지만 이미 거래가 되어 매진된 가격을 보여줄 때가 많습니다. 인기가 많은 지역인 도쿄, 오사카, 홍콩, 다낭 등을 목적지로 선택했을 때 일부 항공권이 매우 저렴할 수 있습니다. 구글 항공에서 보여주는 가격을 누르고 항공사 홈페이지로 접속했으나 해당 가격은 특가로 구매했을 때나 가능한 가격이며 특가 가격은 이미 매진되어서 구매가 가능한 항공권은 평균이거나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3. 직접 예약 기능이 없음
구글은 항공사의 항공권 가격의 데이터베이스를 보여주는 것이지 항공권을 예약하는 중개 플랫폼은 아닙니다. 항공권을 가장 싸게 사는 것은 중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지만 편의성이라는 요소에서는 단점이 될 수도 있는 점입니다. 구글 항공은 스카이스캐너, 아고다와 달리 어디까지나 가격 비교만 가능합니다.
4. 일부 항공사의 항공편 누락
구글 항공에서 보여지는 항공편이 전부가 아닐 수 있습니다. 신생 저비용항공사(LCC) 중 일부는 구글 항공에서 가격 조회 시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서 업데이트가 될 사항이지만 자신이 보고 있는 해당 날짜의 항공권이 전부가 아니며 더 져렴한 선택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