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일본여행 센다이 장단점 4가지 알아보기

센다이(仙台)는 일본 도호쿠(東北) 지방 최대 도시이입니다. 도쿄와 간사이(오사카, 교토)가 일본 관광의 핵심이고 한국, 중국, 대만에서는 가장 가까운 후쿠오카가 경쟁력이 있고 자연이 매력적인 홋카이도(삿포로, 오타와 등)에 비해 마땅히 생각나는 것이 부족한 도시입니다. 일본 여행이 처음인 사람들에게는 다른 도시들을 건너뛰고 방문해야 할 메리트가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일본을 다회차 방문했고 새로운 도시를 방문하고 싶을 때 고려되는 도시 중 하나입니다. 일본여행 센다이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특징 : 도호쿠의 중심지

도쿄가 간토의 중심, 오사카가 간사이의 중심, 후쿠오카가 규슈의 중심, 히로시마가 주고쿠의 중심이듯이 센다이는 일본 동북지방(도호쿠)의 거점도시입니다. 센다이시의 인구가 109만명으로 일본 도시 인구 13위로 도호쿠 지역 인프라가 집중된 도시입니다. 센다이는 도호쿠 지역을 여행한다면 숙소, 쇼핑의 핵심이 될 도시입니다. 현재는 사라졌지만 애플스토어가 있던 도시로서 일본 주요 백화점, 인기 브랜드들이 몰린 곳입니다.

2. 장점 : 겨울 삿포로(홋카이도)의 대체지

제가 센다이 여행을 계획하면서 생각한 센다이의 여러 장점 중 하나는 겨울에 관광객이 집중되는 삿포로의 대체지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도쿄, 히로시마, 나고야, 후쿠오카, 오사카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위도가 부산과 비슷하거나 부산보다도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센다이는 서울보다 위, 속초와 비슷한 위도입니다. 일본 주요 도시보다 위도가 3도 가량 더 높은 것이 센다이가 다른 도시들에 비해 차별되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한국의 강원도 지방은 겨울이 건조해서 산불까지 나는 일이 있지만 일본의 겨울은 습기를 머금어서 센다이의 위도에서는 눈이 많이 옵니다.

센다이 위치, 일본여행 센다이 장단점

삿포로는 겨울이 되면 여름인 호주, 뉴질랜드의 관광객, 눈구경하기 힘든 동남아 관광객부터 한국인, 중국인 관광객들의 겨울 관광지가 되기 때문에 비행기값이 매우 비싸집니다. 12월부터 겨울 성수기에는 저가항공사라도 60만원 이상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센다이는 도쿄까지 가는 저가항공기를 타고 센다이행 신칸센을 이용하면 삿포로보다 비용적인 면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목적이 한국에서 보기 힘든 펑펑 내리는 하얀눈 구경이라면 말이지요.

3. 장점 : 자오 온천 스키장을 비롯한 많은 스키장

첫 번째로 언급한 센다이가 도호쿠의 중심이라는 점, 첫 번째 장점인 삿포로의 대체제라는 것과 연관되는 것입니다. 센다이에도 충분히 많은 눈을 볼 수 있지만 지리적으로 산맥에 막혀 상대적으로 동해에 인접한 지역보다는 눈이 덜 오는 편입니다. 이 말은 시베리아에서 불어오는 찬 바람이 동해의 습기를 머금고 미야기현(센다이) 옆 동네인 야마가타현에 엄청난 눈을 뿌려대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곳에 있는 것이 자오 온천 스키장입니다. 그리고 여러 스키장들이 존재합니다. 인구 109만의 센다이라는 도시에서 대도시의 인프라를 누리고 2시간 거리로 세계에서 가장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 있는 스키장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및 구글 등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유명한 지브리 온천으로 불리는 온천이 센다이의 옆동네 야마가타현에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긴잔 온천(온센)으로 야마가타현, 그리고 센다이가 있는 미야기현이 일본 내에서도 온천이 많은 지역입니다. 센다이, 그리고 도호쿠 지역은 홋카이도가 가진 특유의 자연경관에는 못 미칠 수 있지만 눈, 온천, 스키는 홋카이도만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여행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삿포로보다 조금 밑에 있는 지역이기 때문세 날씨 또한 상대적으로 덜 추워서 한국인들에게는 활동하기 좋은 날씨입니다. (최고, 최저 기온으로 서울보다 3~5도 가량 더 따뜻한 기후입니다.)

4. 단점 : 많이 부족한 랜드마크

센다이에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없는 이유는 랜드마크입니다. 일본에 방문하는만큼 일본의 전통적인 볼거리가 중요한데 센다이는 이 점에서 다른 도시들보다 부족합니다. 다테 마사무네가 축성한 센다이성은 현재 성터만 남고 공원이 됐습니다. 센다이시는 센다이의 발전을 기원하며 지은 센다이 대관음이 먼저 떠올릴 수도 있습니다. 다테 마사무네의 도시이지만 역사나, 게임으로 다테 마사무네를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매력적인 요소가 아닐 수 있습니다.

5. 단점 : 부족한 항공편

랜드마크가 부족하다는 사실은 후쿠오카도 공유하는 단점이지만 많은 수요로 인해 많은 항공사들이 후쿠오카 공항에 취항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놀러갈 수 있는 것과 달리 센다이는 한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이 방문하기에 장벽이 존재하는 도시입니다. 한국의 경우 저가항공사없이 아시아나 항공만 단독으로 취항했으며 항공권도 70만원이 넘습니다. 앞서 언급한 성수기 삿포로보다 이동경비가 저렴하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도쿄행 비행기를 싸게 구하고 신칸센을 이용한다는 것은 번거롭고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